어제 KTX 타고 집에 오는 길에 드디어 별지도 앱을 다 만들었다. 역시 코딩은 KTX 에서 긴급함 속에서 만드는 것이 가장 잘 된다.
별지도에 있는 좌표값들을 계산하는 방법이 바로 떠오르진 않았다. 어떤 별들은 보이면 안되는데, 보이는 별들과 안보이는 별들을 어떻게 구별할까... 부터 시작해서 한번에 모든 걸 하려고 하니깐 딱히 좋은 생각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저번에 그냥 포기하고 한 단계씩 다 코드로 구현하기로 마음 먹은 후, 진짜 그렇게 했다. 3D 로 옮기고, 회전 행렬로 돌리고, 위도를 위해서 다시 행렬로 돌리고, 고도 일정 이하 애들은 다 -1 고정값으로 바꿔버리고, 고도 일정 이하 애들만 다시 2D로 사영하고.
했더니 딱 2시간 일꺼리였나 보다. GameView 만들고, Thread 만들고 이것저것 하니, 딱 행신역 도착하니깐 다 만들었다. 근데 집에 오면서 실행해 보니, 북극성이 아랫쪽에 있어서 그것만 방향 제대로 맞춰줬다.
중간에 가지고 있는 별 데이터가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반대 순서여서 (적위, 적경) v/s (적경, 적위) 별 데이터 뽑아준 친구한테 잔소리 좀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다 잘 돌아간다. 아직 별이 너무 적고, 등급을 적용시키지 않아서 그런지 물고기 자리는 똷하고 존재감을 내세우는데 정작 카시오페이아는 별 하나가 없다... 빨리 마저 완성해야겠다.
** 이는 조만간 혼천의 프로젝트에 게시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