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랑인 입니다.



오늘은 간만에 할 숙제가 없어서 프로젝트에 시간을 마음껏 할애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이 어플리케이션은 혼천의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핵심 부분이 될 것입니다. 크게 하는 일은 3 가지 정도입니다.


1. 아두이노와 휴대폰을 연결한다.

2. 현재의 시간 데이터를 통해 시간축이 얼마나 회전해야 하는지 계산하고, 이를 아두이노에게 송신한다.

3. 원하는 별을 데이터 베이스에서 검색해서 이것의 위치를 아두이노에게 송신한다.



그리하려 가장 기본적인 뼈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것이 처음일 뿐더러, java 언어를 사용해보는 것도 처음이라 조금 힘들었지만, 본래 C#을 다뤄봤던 경험 때문인지 java 언어 자체에 의한 힘듦은 조금 덜 했던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정보는 나중에 내용정리 쪽에 따로 포스팅을 할 것 같습니다. 여기는 언제까지나 프로젝트 게시판이기 때문이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당연히 프로젝트를 만들고,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위는 제가 디자인한 앱의 시작 화면입니다. 여백이 많은 이유는 아직 디자인이 다 끝나지 않은 탓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위와 같고요, 제일 위에 있는 CONNECT 버튼을 사용해서 아두이노와 연결을 할 생각입니다.





그러면, 블루투스를 연결할 수 있게 만들어야 겠죠?





우선 위의 사진처럼 manifest 파일을 통해 블루투스 권한을 줍시다.





그리고 당연히 블루투스가 연결되는 화면을 만들어야 하겠죠? 잘 보시면, 위의 바(bar)에 뒤로가기 모양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제가 블루투스를 연결하는 Activity를 Main Activity의 child 로 설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즉, Main Activity와 BlueToothConnection Activity 라는 두 Activity 를 별개가 아닌, Main Activity 아래에 다른 하나가 있게 했다는 것이죠. 따라서, 블루투스 연결 창에서 할일이 다 끝나고 나서 뒤로가기를 누르거나 위에 있는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상위에 있는 Main Activity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두번째 Activity 에는 페어링 된 기기들의 목록이 뜰것이고, 이를 눌러 연결할 수 있게 만들것입니다.


다음에는 블루투스를 연결해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