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랑인 입니다.
제가 이번주 월요일에 친구 A네 집에 놀러가 밤새 술과 함께? 놀려고 하다 보니, 문듯 하고 놀 게임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 마침 다른 친구 B가 "야찌" 라는 게임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영문 위키피디아에 Yahtzee 항목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혹여나 영어가 불편하신 분들은 나무 위키에도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나무위키 바로가기
나무위키를 가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이곳에도 설명을 올립니다.
---------------------- 야찌 플레이 방법 -------------------------------
주의 : 역들의 이름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준비물: 주사위 5개
1. 주사위 5개를 던집니다.
2. 고정하고 싶은 주사위들을 제외하고 다시 던집니다(이후 재굴림이라 서술). 이때, 재굴림 횟수는 2번으로 제한됩니다. 혹시나 다시 굴리고 싶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3번으로 넘어가실 수 있으며, 첫번째 재굴림 시에 고정했던 주사위이더라 하더라도 2번째 재굴림 때에는 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굴림과 재굴림이 모두 끝나고 나면, 점수판에 점수를 기록합니다. 이에 대한 것은 아래에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4. 1~3의 과정을 한 차례라고 합니다. 점수판에 기록할 수 있는 란이 총 13칸이므로, 13 차례가 끝나면 모든 칸이 채워져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판에 기록된 점수의 총합이 크면 이깁니다.
점수판은 아래와 같은 칸들이 있습니다.
ones : 주사위 눈금에 "1"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twos : 주사위 눈금에 "2"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threes : 주사위 눈금에 "3"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fours : 주사위 눈금에 "4"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fives : 주사위 눈금에 "5"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sixes : 주사위 눈금에 "6" 있는 주사위들의 눈금 합만큼 점수가 오릅니다.
사진출처: 나무위키
위의 6개 항목에서 얻은 총점이 63점을 넘으면, 추가 보너스 35점이 추가됩니다.
그외의 점수항목
triple : 같은 숫자가 3개 있으면, 주사위 눈금 전체의 합만큼 점수가 추가됩니다.
four card : 같은 숫자가 3개 있으면, 주사위 눈금 전체의 합만큼 점수가 추가됩니다.
full house : 포커의 원카드와 비슷합니다. 고정 점수 25점을 얻습니다.
small straight : 1-2-3-4, 2-3-4-5, 3-4-5-6 이 있을 경우, 고정 점수 35점을 받습니다.
large straight : 1-2-3-4-5, 2-3-4-5-6 일 경우, 고정 점수 40점을 받습니다.
Chance : 모든 눈의 합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Yahtzee : 모든 눈이 같을 경우, 고정 점수 50점을 받습니다.
사진출처: 나무위키
위와 같이 총 13개의 역이 있는데, 매번 적어도 하나의 역에 점수를 기입해야 합니다. 즉, 아무 것도 아닌 똥패가 나와도 어디엔가는 점수를 기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1-2-2-3 이 나왔으면, 이는 고급 역 중 그 어떤 것도 만족시키지 않기 때문에 웬만한 경우 위쪽의 초급 역 중 하나에 점수를 기입하겠죠?
하다 보면 위쪽 동네가 다 찼는데에도 역이 안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0 점을 해당 칸에 기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이미 점수를 기입한 칸에는 다시 점수를 덮어씌울 수 없습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 야찌 플레이 전략 -------------------------------
제가 이 게임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수 여번 플레이 하면서 터득한 전략들입니다.
1. 게임 초반에는 최대한 아래쪽 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부분 큰 숫자일 수록 받을 수 있는 점수가 많기 때문에 6이나 5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6-6-5-5-4 같은 것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합이 클 경우에는 Chance 에 넣고, 작을 경우에는 위쪽 동네에 보냅니다. 진짜진짜 똥패일 경우는 ones 같은데 넣습니다. (왜냐면 결국 ones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는 6점이기 때문에 설렁 0점이 들어가도 별로 타격이 없으며, 따라서 쓰레기통으로 쓸 수 있기 때문이죠.)
2. 게임 후반에는 생각을 잘해야 합니다. 상대를 이기 위해서는 큰 한방이 필요하다, 하면 Yahtzee 같은 칸을 계속 노려야합니다. 그런것이 아니라면, Yahtzee 칸을 어차피 채울 수 없는 칸이라 체념하고 좋은 (사실상 가장 좋은) 쓰레기통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랬다가 야찌가 나오면 기분이 안 좋죠. 안 좋은 정도가 아니라 매우 ㅈ 같습니다. 실제로 첫판에 이거 당한 1인
---------------------- 야찌 프로젝트 소개 -------------------------------
여하튼, 이렇게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다가 저희 친구들은 어쩔 수 없는 사고의 흐름으로 이과 망해라 이 게임의 AI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비공식 AI 만들기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쩌다 일이 이렇게 됐지... 하는 자괴감을 무릅쓰고, 앞으로 한 동안은 안 그래도 백순데 뭐 이걸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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